보도자료

240123 순천문화재단, 지역 원로예술인의 삶을 기록하는 아카이브 영상 공개
  • 순천문화재단
  • 2024-01-25 오전 9:08:10
  • 380

 

()순천문화재단, 지역 원로예술인의 삶을 기록하는 아카이브 영상 공개

-순천 문화예술 발자국 흔적순천문화예술인의 삶 조명 -

- 미술 분야 원로예술인 5인 아카이브 영상 제작 -

 

()순천문화재단(이사장 노관규)은 지역 원로예술인의 삶을 기록하고자 제작한 순천 문화예술 발자국 흔적 다큐멘터리 미술편을 공개했다.

 

순천 문화예술 발자국 흔적은 소실되어 가는 우리 지역 문화예술을 기록으로 남기고 순천의 문화예술을 지켜가고 있는 예술인의 삶을 조명하고자 2021년부터 시작되었다. 판소리편을 시작으로 2022년 문학편, 그리고 2023년 미술편이 제작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흔적미술편은 순천문화예술인의 삶을 아카이빙하여 역사적 자료를 구축하고, 순천 예술인 작품세계 조명을 통해 순천 예술사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진행되었다. 미술분야 20년 이상 활동한 만 70세 이상의 원로예술인을 대상으로 순천지역 문화예술발전 기여도, 공헌도, 활동 경력 및 전문성, 건강상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예술인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5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원로예술인은 한국화 서남수 작가, 서양화 김덕기ㆍ김용근 작가, 그리고 서예 김정열, 이해근 작가이다.

 

아카이브 영상은 작가의 생애, 활동계기, 지역과 연관된 활동 및 작품 소개 등을 담은 인터뷰 형식의 영상물이며 최종 인터뷰 영상 5이 재단 유튜브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순천문화재단 관계자는 기록되지 않으면 아무도 기억할 수 없다. 이번 사업은 순천예술사 토대를 구축하고 향후 지역 문화예술사 연구자료를 확보하는데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다.”예술인 개인의 기억을 공공자산으로 함께 공유하여 지역예술사의 기초를 다지는 이번 사업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삭제 이전 목록 다음 수정